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포츠 교육학 4. 스포츠 교육의 지도방법론(3)

by dentalhygiene 2023. 7. 30.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의 지도 방법론(3)

1.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모형

2) 교육모형의 종류

■ 전술 게임 모형

스포츠 교육학에서 전통적인 체육수업에서는 게임의 부분 기능만을 학습하지만 게임 모형에서는 실제 게임과 유사한 학습활동을 통해서 게임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가장 본질적인 전술들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 주제 : 이해 중심의 게임지도
  • 개요 : 전통적인 체육수업에서는 게임의 부분 기능을 연습하고 게임의 규칙을 간단히 소개한 후에 경기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그렇게 되면 실제 게임을 하는 시간이 아주 짧기 때문에 자신의 운동기능을 경기에서 활용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전술 게임 모형에 서는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실제로 게임을 하면서 필요한 전략이나 기능을 학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내용선정과 수업 운영은 교사가 하고, 과제제시와 참여 형태는 교사가 하되 학생에게 약간의 선택권이 주어진다. 상호작용과 학습 진도는 상호작용적이다.
  • 교사 : 인지적 영역과 심동적 영역의 상호작용을 기초로 학습 목표를 수립해야 하고, 학생이 연역적인 질문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실제 게임 형식을 변형시켜서 게임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개인적·사회적 책임 감지도 모형

체육이라는 교과목을 아동과 청소년의 전인 교육에 공헌하는 과목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등장한 모형이다. 책임감과 신체활동이 별개의 학습 결과가 아니므로 두 가지가 동시에 추구되고 성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학생이 신체활동을 연습하는 동안에 긍정적인 행동을 배우고, 바람직한 의사결정 습관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안전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자 해야 하고, 교사와 학생들 간의 대화가 아주 중요하다.

  • 주제 : 통합, 전이, 권한 위임, 교사와 학생의 관계

  • 개요 :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어 각종 교육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불우한 학생들에게 체육을 가리키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학생이 자신과 타인에게 책임지는 방법을 체육을 통해서 가르치려는 것이다. 내용선정과 과제제시는 교사가 하고, 수업 운영은 학생과 교사가 상호작용적으로 한다.
  • 교사 : 하나로 수업 모형(인성 함양 체육수업 모형)

체육활동을 통해서 단순히 신체적 측면만을 발달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인을 길러내려고 하는 수업모형이다. 하나로 수업 모형에서는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인성 요소로 지(성실), 예(협동), 의(정의), 인(배려)을 들고 있다.

하나로 수업모형에서는 전인(참 좋은 사람)을 길러내기 위한 네 가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 기능, 지식, 태도를 하나로 한다 : 그리하여 전인 되도록! = 스포츠의 본 모습을 종합적으로 체험하는 것
  • 하기, 읽기, 쓰기, 보기, 듣기를 하나로 한다 : 그리하여 온몸과 마음으로 겪는 수업이 되도록! = 총체적 스포츠 경험의 구체적인 형식
  • 학교 공부와 일상생활을 하나로 한다 : 그리하여 삶의 체육이 되도록! = 스포츠를 통해 학교에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삶과 교육의 일치)
  • 서로 다른 사람을 하나로 한다 : 그리하여 모두를 위한 체육이 되도록! = 타인과의 소통과 관계를 지향한다.

인성 함양과 연계된 하나로 수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이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조화하는 방식은 두 가지 방식이 있다.

  • 직접 체험활동 : 운동을 잘하는 것(기능적 내용)과 관련된 활동으로 기술 및 전술연습, 게임, 반성일지 작성, 동작 분석 등의 활동들을 일컬음.
  • 간접체험활동 : 운동을 잘 아는 것(서사적 내용)과 관련된 활동으로 읽고, 보고, 쓰고, 듣는 등의 활동으로 운동에 담긴 인문적 측면들의 내용들을 체험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스포츠 영화감상, 소설과 시 읽기, 동호회 방문, 시합 관람 등은 체육수업 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학생들에게 제시되고 체험됨. 이는 인성 함양을 위해 직접 체험활동에 해당하는 신체활동과 더불어 간접체험활동에 해당하는 가치를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의 배양과 동시에 마음과 심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하는, 준비된 체험 활동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하나로 수업 모형의 수업 목표를 성취하고 선정된 직접 체험활동과 간접체험활동을 전달하는 방법에는 직접 교수활동과 간접 교수활동이 있다.

  • 직접 교수활동 : 기법적 차원의 수업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것으로 설명하기, 피드백 주기, 시범 보이기, 이론 설명하기 등 겉으로 드러나는 교사의 지도 행동을 의미한다.
  • 간접 교수활동 : 심법적 차원의 수업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것으로 교사가 직접 교수활동을 할 때 학생들에게 간접적으로 전수 되는 마음과 행동을 의미한다. 직접 교수활동처럼 직접 가르치려는 의도나 목적으로 행해지지는 않지만, 학생들의 내면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용모, 표정, 몸짓, 어투, 사랑, 열정, 유머, 매너 등 학생에게 간접적으로 전수되는 측면들을 말하고, 교사의 가르치는 스타일과 관련되어 있다.

2.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수 기법

교사 또는 스포츠지도사가 학습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를 지도했을 때 학습자가 무엇인가를 배워서 알게 되었고, 학습 과정을 학습자가 즐겁게 받아들였으며, 그러한 학습이 지속해서 이루어지면 성공적인 스포츠 지도라고 한다.

교사나 스포츠지도사가 학생들을 성공적으로 지도하는 수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발견된다.

  • 학습 내용과 관련된 활동 시간이 많다.
  • 학습자가 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 학습 내용이 학습자의 발달과정에 적절하다.
  • 따뜻하고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가 유지된다.